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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펫산업〕中 7천만 펫팸족을 사로잡을 새로운 트렌드는?

Paul Ahn 2019. 10. 21. 08:52

〔펫산업〕中 7천만 펫팸족을 사로잡을 새로운 트렌드는?

http://news.kotra.or.kr/user/globalAllBbs/kotranews/album/2/globalBbsDataAllView.do?dataIdx=178819

 

- 中 반려동물과 함께 외식하고픈 욕구를 실현한 반려동물 동반 가능 식당 인기

- 중국 반려동물 업계의 주력군인 여성, 90허우, 95허우를 겨냥한 마케팅 필요 -

 

 

□ 중국 반려동물 업계 시장동향

 

○ 성숙기를 향해 가는 중국 반려동물 업계

 

- 중국 반려동물 업계의 발전은 4단계로 구분할 수 있음. 발아기(1990~1999년), 도약기(2000~2008년), 고속성장기(2010~2020년), 성숙기(2020년 이후)와 같이 4단계로 나뉘며, 현재 중국 반려동물 업계는 고속성장기에서 성숙기를 향해 가고 있음.

 

- 2019년 중국 반려동물 업계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18.50% 증가한 2024억 위안을 기록함.

 

- 2015년부터 2019년까지 5년 만에 업계 시장규모가 2배 이상 성장했으며 연평균 성장률이 20%에 육박함.

 

- 반려견 소비시장 규모는 1244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17.80% 늘어났으며, 반려묘 소비시장 규모는 780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19.6% 증가함.

 

2010~2019년 중국 반려동물업계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억 위안, %)

 자료: 첸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 2018년 반려동물을 위한 소비액 큰 폭으로 증가해

 

2018년 중국 반려동물 한 마리당 연간 소비액

 

(단위: 위안, %)

 자료: 첸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 2018년 중국 반려동물 한 마리당 연간 소비액은 5016위안으로 전년 대비 15% 증가함.

 

-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반려견 한 마리당 연간 소비액은 5580위안, 반려묘 한 마리당 연간 소비액은 4311위안으로 반려견을 위한 소비액이 더 큼.

 

- 반려동물 관련 총소비액에서 반려동물 식품에 관한 소비가 61.4%로 제일 큰 비중을 차지하며 중국 반려동물 식품시장은 앞으로도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보임.

 

2018년 중국 반려견, 반려묘 한 마리당 연간 소비액

 

 

 

자료: 첸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 여성, 90허우(90后), 95허우(95后)가 중국 반려동물 업계의 주력군

 

- 최근 1년간 온라인 반려동물 시장에서 성별로 구분시 여성의 소비가 60%를 차지했으며, 연령으로 구분했을 때는 90허우와 95허우의 소비가 40% 이상 차지함.

 

- 특히 95허우의 온라인 반려동물 소비액은 3년 연속 배로 성장하는 모습을 보임.

 

- 또한 반려동물 입양자의 63%가 여성이었으며, 연령별로 살펴보았을 때 입양자의 40%가 95허우임.

 

 

□ 반려동물 동반가능 식당 등장

 

 

자료: 신랑망(新浪)

 

○ ‘반려동물 동반가능’이 미래의 트렌드가 될 것

 

- 중국에서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정이 매년 늘어나고 있음. 중국 반려동물 보호자는 2017년 약 5912만 명이었으나 2018년에는 7355만 명으로 증가함.

 

-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반려동물에게 정서적으로 의존하고 있으며, 중국 반려동물 보호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서 '자신이 키우는 반려동물을 무엇이라고 생각하나?'라는 질문에 54.4%의 사람이 ‘자녀’로 여긴다고 응답함.

 

- 중국 반려동물 양육자 가운데 반려동물을 단순히 집에서 키우는 동물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3.2%에 불과함.

 

- 이와 같이 중국에서 반려동물을 소중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반려동물과 함께 외식, 여행을 하며 즐거움을 나고자하는 정서적 욕구가 보편화하고 있음.

 

‘자신이 키우는 반려동물을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자료: 제일재경상업데이터센터(第一财经业数据中心)

 

 

○ 중국 1선 도시를 중심으로 반려동물 동반가능 식당 생겨나

 

- 중국에서 반려동물 양육 가정이 가장 많은 도시를 6위까지 나열해보면 베이징(北京), 상하이(上海), 광저우(广州), 텐진(天津), 청두(成都), 선전(深) 순으로 1,2선 도시에 집중돼 있음.

 

- 반려동물과 어디든 함께하고픈 사람들의 욕구를 반영해 반려동물과 함께 입장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반려동물이 먹을 수 있는 간식이나 음료 등을 제공하는 식당들이 1선 도시를 위주로 문을 열기 시작함.

 

- 1선 도시의 반려동물 동반가능 식당 수를 살펴보면 선전(深)이 4553곳으로 가장 많았으며 광저우(广州)가 3673곳으로 뒤를 이었고, 상하이(上海)가 3위, 베이징(北京)이 1737곳으로 가장 적었음.

 

- 반려동물 동반가능 식당들이 인기를 끌면서 도시별로 반려동물 동반가능 인기 식당 Top 20 명단이 등장하기도 함.

 

1선도시 반려동물 동반가능 식당 수

 

(단위: 개)

자료: 제일재경상업데이터센터(第一财经业数据中心)

 

○ 아직까지 대형 프랜차이즈 레스토랑 중 반려동물 동반가능한 곳은 별로 없어

 

- 1선도시의 1만3000여 곳의 반려동물 동반가능 식당 중 바비큐와 훠궈 레스토랑이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으로는 사천요리, 광둥요리, 후난요리 전문점이 뒤를 이음.

 

- 1선도시에 위치한 1742개의 반려동물 동반가능 훠궈 전문점 중 90%가 비프랜차이즈 레스토랑이였으며 대부분의 대형 프랜차이즈 훠궈 레스토랑은 아직까지 반려동물을 데리고 가게에 들어가는 것을 허용하지 않음.

 

 

□ 중국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반려동물 동반가능 식당 및 카페

 

반려동물을 위한 스페셜 메뉴를 선보인 스타벅스

 

 

자료: 소후망(搜狐)

 

○ 스타벅스는 지난해 항저우(杭州), 광저우(广州), 선전(深) 등 중국 5개의 도시에서 반려동물 동반가능 매장을 오픈함.

 

- 반려동물 전용 구역 및 전용 좌석은 물론 반려동물을 위한 스페셜 메뉴도 선보여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들로부터 큰 환영을 받음. 일부 반려동물 보호자들은 스타벅스에서 정기적인 반려동물 전용 파티를 열기도 함.

 

 

상하이 최초 반려동물 동반가능 식당 Charlie's Burger

 

 

자료: 신랑망(新浪)

 

○ Charlie's Burger는 상하이(上海)에서 최초로 반려동물 입장을 허용한 식당으로 주말마다 반려동물 모임을 주도적으로 조직하기도 하며 식당을 홍보함.

 

- 반려동물을 동반한 손님들이 다른 손님들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도록 Charlie's Burger만의 '반려동물 행동 규정'을 만들어 체계적으로 운영하고 있음.

 

- 조미료를 일체 쓰지않고 아주 적은 양의 기름을 사용하여 반려동물의 건강에 해가 되지 않는 반려동물용 메뉴를 판매하고 있으며 반려동물용 스테이크가 대표 인기메뉴임.

 

 

반려동물 테마 레스토랑 러총우(乐宠)

 

 

자료: 마펑워여행망(旅游)

 

○ 상하이(上海)에 위치한 러총우(乐宠)는 4층 건물에 해당하는 큰 규모를 자랑함.

 

- 전문적인 반려동물 동반가능 레스토랑으로 반려동물과 함께 식사, 파티, 야외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두었으며 반려동물 목욕 및 미용까지 가능함.

 

- 반려동물의 건강을 고려해 만든 맞춤형 영양식 제공 등 반려동물을 위한 서비스가 우수할 뿐만 아니라 반려동물 테마 레스토랑임에도 불구하고 양식, 동남아 음식 등 메뉴가 다양하고 음식의 질이 좋아 긍정적인 평가를 얻고있음.

 

 

□ 시사점

 

○ 중국 반려동물 시장을 이끄는 여성, 90허우, 95허우를 공략해야 함.

 

- 중국 반려동물 시장의 주 소비층의 수요 및 스타일을 적극적으로 반영해야 함. 이들을 사로잡을 맛있으면서도 예쁜 음식과 아기자기한 인테리어를 구비하고, 이들이 자주 사용하는 SNS 혹은 리뷰 플랫폼 등을 활용한 마케팅이 필요함.

 

○ 반려동물과 함께 할 수 있는 공간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위생관리에 각별히 주의해야 함.

 

- KOTRA 난징무역관 인터뷰에 따르면, 중국 반려동물 동반가능 식당 관계자 A씨는 “반려동물을 키우지 않는 손님들이 가장 걱정하는 것은 바로 '위생상태'이다.”라며 “따라서 중국 진출을 희망하는 한국기업은 반려동물을 동반한 손님들에게 적극적인 협조를 구하고, 수시로 소독 및 청소를 하는 등 위생적인 뒷처리에 주의 해야한다.”라고 조언함.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2019-11-14

작성자 : KOTRA 난징무역관 서다솔

 

자료: 첸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소후망(搜狐), 제일재경상업데이터센터(第一财经业数据中心), 신랑망(新浪), Shanghai Observer(), 마펑워여행망(旅游), KOTRA 난징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