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티델리(City DELI) / 2019, SPC그룹의 '그랩앤고'
2019년 11월 20일 SPC그룹이 새롭게 선보이는 스내킹(Snacking, 샐러드, 샌드위치 등 가벼운 식사를 뜻하는 식문화 트렌드) 브랜드 ‘시티델리(CITY DELI)’가 첫선을 보였습니다.
‘시티델리’는 바쁘고 빠르게 흘러가는 일상 속의 도시인들에게 어떻게 하면 보다 간편하고 가치있는 음식을 선보일 수 있는지 고민하다가 탄생하게 되었는데요. 서울 광화문과 종각 사이에 위치한 ‘광화문 타워8’ 1층에 자리를 잡은 SPC삼립의 시티델리의 첫번째 매장을 SPC매거진이 지금 바로 소개합니다.
시티델리(CITY DELI)란?
최근 외식 소비의 추세는 집에서 직접 요리해 먹는 식사보다 가볍게 해결하는 ‘간편한 식사'(Light Meal)가 점차 확산하고 있습니다. 가구 수의 감소와 혼밥족이 늘어나기 때문인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간편하면서도 제대로 된 식사를 즐기기에는 쉽지만은 않습니다. 시티델리는 이러한 분들을 위해 새로운 식문화에 앞장서고자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시티델리는 캐주얼 레스토랑과 편의점의 장점을 결합한 ‘어반라이프 스내킹 스토어'(Urban Life Snacking Store)라고 할 수 있는데요. 모던하고 세련된 공간에서 제대로 된 한 끼 식사를 빠르고 편리하게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새로운 출발을 알리는 시티델리 1호점은 서울 광화문과 종각역 사이 ‘광화문 타워8’ 건물의 1층에 위치해 오가는 이들의 발길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에서 아침을 제일 바쁘게 맞는 지역인 만큼 보다 많은 직장인의 발길이 이어질 것이라 기대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특성을 반영해 매장 내부는 1인 구성의 테이블과 각각 콘센트를 배치해두고 있습니다.
시티델리 매장을 방문하게 되면 볶음밥/덮밥, 누들, 샌드위치, 샐러드 등 델리 메뉴 50여 종을 중심으로 세계 각국의 다양한 컵라면과 스낵제품, 음료 등 총 200종 이상의 제품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특히 완전 제조된 제품의 경우 2030 라이프 스타일에 맞춰 엄선했고, 조리 식품들 역시 당일 제조 원칙으로 더욱 신선하게 만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고른 식품들은 ‘그랩 앤 고’(Grab&Go, 쇼케이스에 진열된 제품을 소비자가 직접 선택해 구입하는 것) 형태로 곧바로 구매가 가능한데요. 그뿐만 아니라 주문을 하고 음식을 제조하면서 소요되는 시간이 번거롭게 느껴지는 분들이 많습니다. 시티델리에서는 주문 후 스낵바와 간편 조리를 셀프로 빠르게 이용할 수 있어 더욱 간편한 식사가 가능합니다.
1인 테이블+직장인 위한 ‘시티델리’
https://www.foodbank.co.kr/news/articleView.html?idxno=59360
시티델리는 제과제빵에서 시작해 종합식품기업으로 성장하고자 하는 SPC삼립의 시그니처 매장으로 1인 혼밥족을 타깃으로 하는 스내킹 스토어다.
그랩앤고 시스템과 1인 테이블을 갖춰 소비자들이 혼자서도 부담없이 즐길 수 있도록 구성했다.
200여 종의 상품을 진열했으며 커피, 소다, 아이스크림 셀프바를 도입해 새로운 형태의 편리미엄 매장을 선보였다.
특히 시티델리가 개발한 60여 종의 델리메뉴와 SPC삼립에서 제조한 140여 종의 HMR 및 완제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델리메뉴의 경우 수란 까르보나라, 랍스터 쉬림프 롤, 노르웨이 살몬 그린 샐러드와 같이 고급 식재료를 넣은 프리미엄 메뉴들을 선보인다. HMR로는 냉동피자, 핫도그, 냉동 티라미수 등을 진열해놨다.
일반 마트에서 찾아보기 힘든 해외 제품들도 있어 시티델리만의 강점으로 꼽힌다. 월드 누들 코너에서는 중국의 사천식 탄탄면, 태국의 마마 쉬림 똠얌꿍 컵라면 등 세계 6개국 9가지의 컵라면을 판매하고 있다.
아무리 바빠도 놓칠 수 없는 한 끼의 스타일
http://www.retailing.co.kr/article/a_view.php?art_idx=3540#
바쁜 업무에 쫓겨 식사시간을 놓쳤을 때, 혼자 조용히 점심시간을 보내고 싶을 때, 점심시간을 다른 일에 투자하고 싶을 때, 그렇다 해도 식사를 대충 때울 수는 없다. 편의성은 물론, 건강과 맛, 트렌드까지 놓칠 수 없는 현대인들의 취향을 저격한 신개념 그랩앤고 매장, 시티델리가 문을 열었다.
점심식사 시간이 훌쩍 지난 평일 오후의 시티델리, 간간히 혼자 늦은 점심을 먹는 고객들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SPC삼립이 서울 광화문에 첫 선을 보인 시티델리는 식사를 하는 곳이지만, 일반 식당처럼 음식을 주문하는 것이 아니라 쇼케이스에 진열된 완제품을 구입한다는 점에서 편의점과 닮았다. 이른바 ‘그랩앤고(Grab&Go ; 미리 만들어져 진열된 음식을 구입하는 것)’ 콘셉트인데, SPC삼립 신규사업팀 김호균 과장은 “편의점보다 진화된 형태”라고 강조했다.
◇바쁜 현대인을 위한 트렌디한 밀솔루션
SPC삼립은 지난해부터 영국의 쁘레따망제(Pret A Manger), 와사비(Wasabi), 리틀웨이트로즈(Little Waitrose) 등 각국의 그랩앤고 전문매장을 둘러보며 시티델리를 준비했다.
김호균 과장은 “바쁜 현대인들은 간편하면서도 가치 있는 한 끼 식사를 원한다는 점에 주목해 당일 만든 신선한 제품을 편리하게 구매하고 취식할 수 있는 매장을 개발했습니다.”고 말했다.
최근 20~30대 직장인들 사이에서는 혼밥족들이 늘고 있다. 하지만 식사할 곳이 마땅치 않다. 시티델리는 이러한 직장인들에게 샌드위치, 샐러드, 누들, 라이스 등 50여 종의 델리 메뉴를 비롯해 스낵, 맥주, 음료, 디저트까지 총 200여 종에 이르는 양질의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 취식공간 또한 1인 고객을 주력으로 설계됐고, 대부분 언택트 서비스로 운영된다. 한편, 정부의 환경규제 강화 및 소비자 트렌드를 반영해 친환경 용기 포장재를 개발하고 있는 중이다.
델리 메뉴는 매장에서 직접 제조하는데 당일 제조 당일 완판을 원칙으로 한다. 때문에 점심식사 시간 이후에는 결품된 제품이 많다. 현재 델리 메뉴는 매출의 50% 이상을 차지한다. 이점이 바로 가치 있는 한 끼 식사를 내세우며 편의점과 차별화를 이루는 부분이다.
제조 메뉴는 직접 개발한 것이라 과일이나 떡이 들어간 샌드위치, 비프 스튜에 찍어먹는 샌드위치 등 독창적인 메뉴들이 많다. 가격대도 델리와 음료를 함께 구입하면 1만 원이 훌쩍 넘는 것을 보아 편의점과는 다른 고객층을 상정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실제 개점 후 운영 3주간 판매 데이터를 살펴보면 9,900원의 샌드위치 런치세트와 살몬그린샐러드가 1, 2위를 차지하고 있다.
대표 메뉴는 ‘LA 프렌치딥샌드위치’, ‘노르웨이 로스트살몬그린샐러드’, ‘대만식 비빔탄탄면’ 등 세계 도시의 음식을 상징하는 ‘시티 시리즈’다. 이 외에 광화문이라는 지역 특성을 반영해 한정 메뉴로 ‘경복궁 왕갈비번샌드위치’를 선보였다. 또한 브리또, 수프 등 한국인들이 선호하는 ‘핫 델리’도 운영하고 있다. 핫 델리를 위해 55~60℃를 유지하는 온장고도 도입했다.
이 외에도 시티델리에서는 특이한 매대들을 많이 발견할 수 있다. ‘월드 누들’이라는 매대는 이름 그대로 중국, 일본, 태국, 베트남의 컵라면들을 컬러 콘트롤로 종진열해 시선을 사로잡는다. 또한 계산대 옆에 아이스크림, 소다, 커피를 구입할 수 있는 셀프바를 배치했는데, 국내에 몇 개 안 되는 터치스크린 방식이다.
◇이것이 어반 푸드 라이프
식사 메뉴 외에 직접 토핑을 올려 제조하는 소프트 아이스크림 및 과일과 채소를 우린 건강한 물 인퓨즈드 워터, ‘흑당젤리 로얄밀크티’ 같은 제조음료도 판매한다. 한편, 20~30대 혼술족을 겨냥해 한국비어소믈리에협회와 함께 엄선한 크래프트 맥주 14종과 와인도 취급한다. 향후 샐맥(샐러드와 맥주) 등 젊은층 트렌드를 반영해 페어링 메뉴도 선보일 예정이다.
김호균 과장은 “앞으로 ‘카페스노우’ 디저트 제품 등 SPC삼립의 일부 제품을 판매할 예정입니다. SPC삼립의 신규 제품을 선보이는 테스트베드 매장으로 활용할 예정입니다.”고 말했다.
시티델리는 제과제빵으로 시작해 외식 프랜차이즈로 사업영역을 확대해온 SPC삼립의 역량이 총집결된 매장이다. 동시에 SPC삼립의 신규 브랜드를 시험하며 종합식품 브랜드로 발돋움 하기 위한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Type of Business > @Grab & Go'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노우폭스(SNOWFOX) / 2005, 재미교포가 창업한 '그랩 앤 고' (0) | 2020.10.05 |
---|---|
★프레타망제(Pret a Manger) / 런던 1983, 그랩 앤 고’(Grab & Go)의 효시 (0) | 2020.10.05 |
★수프 스탁 도쿄(Soup Stock Tokyo) / 1999, 스프 전문점 (0) | 2019.03.24 |
★한솥도시락 / 1993, 도시락 프랜차이즈 1위 (0) | 2019.03.24 |
★본죽 / 2002, 죽 전문점 (0) | 2019.03.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