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ype of Operation/@Organic SM

■ 오네온타 커뮤니티 식품조합(OCC) / 미국 1974, 유기농식재와 회원제

Paul Ahn 2020. 4. 6. 19:07

■ 오네온타 커뮤니티 식품조합(OCC) / 유기농식재와 회원제

https://oneotacoop.com/about-us/

 

•미국 아이오와주 디코라(Decorah)에 위치하고 미네소타주와 접한 곳에서 24㎞ 정도 떨어져 있는 오네온타 커뮤니티 식품조합(OCC ; oneota Community Food Co-op)

 

 

 

1974년 테이크아웃 식품점으로 시작했다.

당시 회원은 12명이었지만 지금은 5,600명을 넘겼다. 디코라 주민 8천 명 대다수가 이용하는 매장으로 연매출은 520만 달러다. 최근 OCC는 리모델링을 실시했는데 조리식품 종류를 늘리고 보다 편리한 쇼핑을 제공하고자 했다. 냉장 쇼케이스, 농산 매대, LED 조명, 샐러드바를 새로 설치했고 에너지를 절약하는 마감재 등 업그레이드를 진행했다.

 

상품 측면에서 OCC는 유기농을 비롯해 현지 조달 상품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제품 중 45% 이상이 유기농 인증을 받았으며 매출의 25%에 해당하는 상품을 매장으로부터 반경 160㎞ 이내 생산자에게 공급받는다. 현재 OCC에는 75곳이 넘는 현지 벤더사와 협력업체가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OCC는 매장이 디코라의 여러 주민들을 위한 ‘제 3의 장소’가 되는 것이 목표다. 데이비드 레스터(David Lester) 점장은 “매장은 집, 일터도 아닌 곳으로 주민들이 편하게 와서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이용되고 있다.”면서 “OCC의 기업 미션과 일상 업무의 핵심은 커뮤니티”라 말했다.

 

OCC는 지역 주민을 위한 역할을 고민하며 발전했다. OCC에는 신기술이 적용되지도 않았으며 계산대를 기다리는 긴 줄도 없다. 다만 오후 3시가 넘어가면 수업을 마친 아이들이 간식도 먹고 숙제도 하는 공간으로 변한다. 단순히 고객이 장을 보러 방문하는 곳이 아니라 지역사회 주민들이 모임을 갖거나 회의를 하기 위해 찾는다.

 

리테일 매거진

2020년 4월호 미국 독립 소매점 운영 전략

http://www.retailing.co.kr/article/a_view.php?art_idx=36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