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tail Issue/•Hidden Champion

★K-비대면바우처플랫폼 / 창업진흥원 비대면바우처

Paul Ahn 2021. 9. 28. 17:13

K-비대면바우처플랫폼 / 창업진흥원 비대면바우처

(k-voucher.kr)

 

창업진흥원 비대면바우처 콜센터 1670 - 1357

세종특별자치시 집현중앙 7로 16,

 

“K-비대면바우처플랫폼”은

화상회의, 재택근무 등의 비대면 서비스 공급기업과 수요기업을 연결하는 오픈마켓으로, 사업 참여신청, 바우처 사용, 결제, 정산까지 플랫폼에서 비대면•온라인으로 처리되는 시스템입니다.

 

공급기업에게는 비대면 비즈니스사업의 성장과 폭 넓은 서비스 판매 기회를 지원하고, 수요기업에게는 디지털 역량 및 생산성 향상을 할 수 있는 업무효율성을 강화할 수 있게 합니다.

 

 

 

K-비대면 바우처 지원사업

(itdaily.kr)

 

비대면 바우처 사업을 위해 중기부는 먼저 서비스 공급기업 모집에 나서, 2020년 총 361개사의 407개 서비스를 비대면 바우처 공급대상으로 선정했다.

 

여기에는 화상회의, 재택근무, 네트워크, 보안 등 비대면 근무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필요한 서비스들이 모두 포함됐다.

 

공급 대상으로 선정된 제품은 ‘K-비대면 바우처 플랫폼’에 등록되며, 수요기업으로 선정된 기업들이 최대 400만 원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원하는 제품을 선택해 구매할 수 있다.

 

이후 10월부터 본격적인 수요기업 모집과 운영을 시작, 일 평균 1,500개 이상의 수요기업이 몰리며 한 달 동안 약 4만 개에 달하는 신청이 접수되는 기염을 토했다. 2020 한 해 지원 대상을 8만 개사로 설정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당초 예상을 뛰어넘는 수요가 집중된 것이다.

 

중기부는 올해에도 사업을 이어가면서 281개사의 287개 서비스를 추가로 선정했다. 이에 2021년 비대면 바우처 사업에서는 총 642개사 694개 서비스가 공급 대상으로 선정됐다. 국내 기업들의 비대면 서비스 도입이 어느 정도 마무리된 것으로 예상한 것인지 수요기업 목표는 지난해보다 다소 줄어든 6만 개, 지원 예산 역시 2,160억 원으로 다소 하향 조정됐다. 하지만 올해에는 더 많은 신청이 몰려들어, 지난 2월 시작된 수요기업 모집은 단 사흘 만에 신청 마감을 선언하기에 이르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