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5 7

〔일과 가정〕 가족친화 인증기업

〔일과 가정〕 가족친화 인증기업 올해 가족친화 인증기업 총 5911곳..중소기업 69.5% (mt.co.kr) 올해 일·가정 양립을 실천하는 '가족친화 인증기업'은 총 5911곳으로 전년 대비 496곳 늘어났다. 이 중 중소기업은 4110개로 전체 인증기업의 69.5%를 차지했다. 이와 관련해 해여성가족부는 내일(19일) 오후 서울 종로구 에이치더블유(HW)컨벤션에서 '2023년 가족친화인증서 및 정부포상 수여식'을 개최한다고 18일 밝혔다. 올해는 2476개 기업이 가족친화 인증을 신청했으며, 이중 2183개 기업이 인증기준을 통과했다. 이날 수여식에는 장기간 가족친화인증을 유지해 민간에서 자율적으로 가족친화문화를 확산하고 있는 10개 최고기업(대기업은 15년, 중소기업은 12년간 여가부의 가족친화등록..

〔일과 가정〕 일터와 가정을 지키는 철인, 워킹맘 39인

일터와 가정을 지키는 철인, 워킹맘 39인(mk.co.kr) 일하기 좋은 기업(Great Place To Work·GPTW) 코리아 선정위원회는 '대한민국 자랑스런 워킹맘'을 선정했다. 워킹맘은 일과 가정이라는 고된 두 업무에도 굴하지 않고 꿋꿋하게 매진해 타의 모범이 되는 일터의 철인이다. GPTW 평가위원회는 2024년 각 분야에서 추천과 응모로 모은 지원자를 평가해 38인의 리더 워킹맘 및 CEO 워킹맘을 뽑았다. 2011년 국내 최초로 우수 워킹맘을 발굴하기 시작해 올해로 13년째를 맞고 있다. '대한민국 자랑스런 워킹맘' 선정자는 동료 직원의 수배에 달하는 성과는 물론이고 자녀 양육 또한 모범적이다. 일과 가정에서 인내하며 이룬 성공은 누구나 따를 만한 리더십 모델이 된다. 올해의 수상자 명단레..

〔일과 가정〕 2024년 출산·육아 지원제도

2024년 출산·육아 지원제도 일하는 엄마 아빠를 위해 2024년 출산·육아 지원제도 이렇게 달라집니다!대한민국 정책브리핑 (korea.kr)  ■ 6+6 부모육아휴직제맞돌봄 문화 확산을 위해 육아휴직급여가 올라갑니다.자녀 생후 18개월 내 부모 모두 육아 휴직을 사용할 경우 첫 6개월 동안 정부가 지급하는 육아 휴직 급여가 상향됩니다.* 추가정보 : 고용24에서 ‘육아휴직급여’ 검색 ■ 육아휴직최대 18개월까지 육아휴직 사용기간이 늘어납니다· 지원대상 : 부부 모두 3개월 이상 육아휴직을 사용하는 경우· 지원내용 : 육아휴직 기간을 기존 12개월에 6개월 추가 부여하고, 연장된 기간에도 육아휴직급여 지급* 추가정보 : 고용24에서 ‘육아휴직’ 검색 / ’24년 하반기 시행 잠정 ■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

〔일과 가정〕 저출산 해결, “아빠육아가 답”

“저출산 해결, 아빠육아가 답…일·가정 양립 어려움 나눠야”(seoul.co.kr) 최슬기 KDI 교수 주제 발표獨 아빠육아 늘려 초저출산 극복아빠에게 출산휴가 보장해 줘야 “아빠도 출산의 주체입니다. 엄마의 육아를 돕는 사람이 아니라 함께하는 사람입니다.”  최슬기 KDI 국제정책대학원 교수는 14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2023 저출산고령사회 서울신문 인구포럼 주제발표에서 저출산 위기 대응 방안으로 ‘아빠 육아’를 제시하며 “아빠의 육아 참여로 엄마의 독박육아를 깨뜨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교수는 “우리나라 현실은 일과 가정의 양립이 어려워 일을 포기하는 데 따른 경력 단절과 출산 포기로 인한 저출산이 동시에 일어나는 파괴적인 상황”이라면서 최근 합계출산율을 2021년 기준 1.58명까지 끌어올..

〔일과 가정〕 편의점 4사, '일가정 양립' 지원 팔 걷었다

편의점 4사, '일가정 양립' 지원 팔 걷었다(nate.com) “육아휴직 덕분에 ‘일과 가정의 균형’을 찾게 됐습니다. 가족들과 잊지 못할 추억도 만들게 됐고 회사로 복귀해 더 열심히 일할 수 있는 에너지도 얻게 됐습니다. 육아휴직 기간은 저에겐 재충전 시간이자, 회사에 대한 로열티(충성심)도 더 높아진 시간이었습니다.” 편의점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에서 팀장을 맡고 있는 박현철(가명·43)씨는 작년 2월부터 6월까지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자녀를 위해 육아휴직(3개월)을 과감히 사용했다. 엄마도 아닌 아빠의 육아휴직에 대해 회사 사람들도 응원의 박수를 보냈다. 소위 ‘육아휴직 다녀오면 책상이 사라진다’는 상황도 없었다. 오히려 그는 휴직 후에 팀장으로 직급이 높아졌다. 합계 출산율이 역대 최저(0..

〔일과 가정〕 출산율 높인 국가의 정책 공통점

출산율 높인 국가의 정책 공통점 독일, 프랑스, 스웨덴… 출산율 높인 국가의 정책 공통점은 ‘일·가정 양립 지원’(chosun.com) "와 한국 완전히 망했네요" 지난해 8월 미국 캘리포니아주립대 조앤 윌리엄스 명예교수의 반응이 하루 만에 조회수 43만 회를 넘길 정도로 화제가 됐다. 윌리엄스 명예교수가 이렇게 놀란 이유는 '한국의 합계출산율' 때문이었다. 합계출산율은 우리나라 여성 1명이 평생 낳을 것으로 예상되는 평균 출생아 수를 말한다. 지난 2018년, 합계출산율이 1.0명 아래로 떨어진 후 계속 감소해 2022년에는 0.78명을 기록했고, 올해는 0.68명으로 예측된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8개국 중 합계출산율이 1명 미만인 곳은 우리나라뿐이다. 우리나라 정부도 열심히 노력해 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