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6

■ 거성원예

■ 거성원예 (161104) 과천 원예·조경자재 판매업체 ‘거성원예’ 원예ㆍ조경분야의 연구개발은 선진국과 비교하면 수십 년 뒤처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는 기술개발에 성공한다고 해도 시장이 작아 투자의 효율이 적기 때문이다. 이런 현실에서 20여 년 동안 연구개발을 통해 식물광택제와 영양제, 조경자재 등의 신상품을 개발해 온 기업인이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고집스럽게 외길을 걸어온 주인공은 과천시 주암동에서 원예 조경 사업을 해 오고 있는 강성만 대표(거성대표)다. ◇원예ㆍ조경과 인연 강성만 대표가 원예, 조경과 인연을 맺은 것은 지난 1996년. 개인사업 실패 후 원예조경 분야에서 일하다가 원예ㆍ조경에 눈을 뜨게 됐다. 원예ㆍ조경사업의 미래가치는 무궁무진한데 기술개발은 너무 나 더뎌 상품개발만 한..

〔Dopamine〕마약과의 전쟁이 절실하다.

〔Dopamine〕마약과의 전쟁이 절실하다. 과도한 도파민, 뇌에 그대로 남아 … 마약 중독땐 신경 영구손실 (mk.co.kr) 마약은 인간의 몸을 어떻게 망치나 즐거움 유도하는 쾌락중추 자극 도파민 흡수 막거나 분비 증가 투약기간 길어질수록 양 늘려야 일상적 자극으론 행복 못느끼고 깨어나면 우울증·무기력 가중 맥박 빨라지며 심장마비 유발 체온조절 실패로 사망하기도 수년간 국내 급속 유입 … "마약이 국가적 리스크로 확산되기 전 마약과의 전쟁이 절실하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달 24일 이같이 밝혔다. 검찰을 중심으로 한 특별수사팀도 가동된다. 마약이 한국에 급속도로 유입되며 사회적 경각심이 높아진 데 따른 것이다. 2013년 9764명이었던 마약 사범은 지난해 기준 1만6153명으로 뛰었다. 2021년..

〔Dopamine〕풍요의 역설, 도파민 중독

〔Dopamine〕풍요의 역설, 도파민 중독 KDI 경제정보센터 고백하자면 여가 시간에 책을 펼치지 않은 지 수개월째다. 바빠서 책 읽을 겨를이 없었다고 자기합리화를 해봤지만 사실 최근에 필자의 여가 시간을 채우고 있던 건 OTT와 유튜브 그리고 소셜미디어였다. 퇴근 후 저녁 식사를 하고(혹은 하면서) 보기 시작하면 몇 시간이 훌쩍 지나가 버리는 것은 물론 아무것도 하지 못한 채 잠잘 시간이 되는 것도 부지기수였다. 필자만의 문제는 아닌지 ‘도파민 중독’이 사회적인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도파민은 쾌감, 즐거움을 전달하는 신경전달물질로 세로토닌, 엔도르핀과 함께 ‘행복 호르몬’으로 불린다. ‘행복’을 관장하는 중요한 호르몬임에도 ‘중독’이라는 수식어가 따라붙으며 부정적인 인식이 커진 이유는 자원적 풍요와..

〔Dopamine〕재미와 경험을 좇는 소비자들, 지금은 도파밍 시대

〔Dopamine〕재미와 경험을 좇는 소비자들, 지금은 도파밍 시대 KB경영연구소 (kbfg.com) • 최근 젊은 세대 사이에서 자극적이거나 익살스러운 콘텐츠를 보고 ‘재미있다’, ‘흥미롭다’라고 말하는 대신 ‘도파민 돈다’라고 표현하는 것이 유행하는 등 도파민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가 • ‘도파밍(Dofarming)’은 뇌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Dopamine)’과 게임 용어인 ‘파밍(Farming)’의 합성어로, 사람들이 재미와 즐거운 경험을 적극적으로 찾아 나서는 사회 현상을 의미 • 역사학자인 요한 하위징아(Johan Huizinga)는 “인간은 재미와 즐거움을 추구하는 존재”라고 말하였으며, 뇌과학 측면에서도 인간은 쾌감을 유지하기 위해 ‘보상 회로’ 활동을 반복하려는 경향을 보임 • 모바..

〔Dopamine〕엘리베이터를 기다리는 30초

〔Dopamine〕엘리베이터를 기다리는 30초 어째서 엘리베이터를 기다리는 30초는 그토록 길고, 재미있게 놀 때면 3시간은 순식간일까? 계단에서 발을 헛디뎠을 때처럼 위험한 순간에는 왜 시간이 느리게 느껴질까? 위험한 순간에 시간이 느리게 흐른다고 느껴지는 이유를 살펴보기 위해 흥미로운 실험을 진행했다고 한다. 먼저, ‘위기 상황에서는 주변 환경을 평소보다 빠르게 인식하기 때문에 시간이 상대적으로 느리게 느껴질 것’이라는 가설에서 시작 했다. 그리고 이 가설을 실험하기 위해 손목에 찰 수 있는 특수한 전자스크린을 만들었다. 스크린에는 빨간 바탕에 까만 숫자가 보이는 화면과, 같은 숫자가 까만 바탕에서 빨갛게 보이는 화면이 번갈아 보였다. 두 화면이 번갈아 보이는 간격이 충분히 길면 화면에 어떤 숫자가 ..

〔Dopamine〕도파민! 사랑의 묘약

〔Dopamine〕도파민! 사랑의 묘약 https://soros1004.com/28 사랑의 묘약으로 불리우는 도파민이란 것은 연인이 사랑을 하면서 느끼는 설레임과 기쁨, 즐거움 같은 기분들이 뇌에서 나오는 신경 전달 물질인 도파민의 활성화를 만들어 주고 있습니다. 도파민의 활발한 분비로 인하여 느껴지는 설레임과 기쁨 즐거움 같은 것들의 감정은 사랑은 마약과 같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 입니다. 실제 사랑에 빠진 사람들의 뇌의 부위와 약물에 중독된 마약 중독자의 뇌의 부위가 완벽히 일치하는 것으로 미국의 앨버트 아인슈타인 의과대학의 연구 결과 실제 확인 되었습니다. 실제로 사랑을 하면서 느끼는 깊은 흥분과 즐거움은 약물에 중독된 사람의 뇌와 일치하므로 사랑이 끝이 난 사람들은 우울함 및 무기력, 상실감을 경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