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6/11 7

〔hip〕 점집 골목이 지금 힙한 명소로

〔hip〕 점집 골목이 지금 힙한 명소로(dentalarchive) 점집 많던 신당동, MZ세대 명소로 마을에 신당이 많다고 하여 이름 붙여진 신당동은 조선 한양의 사소문(사대문 사이에 있던 작은 문)인 광희문과 연관이 깊은 동네이다. 조선시대에는 광희문을 통해서 죽은 이들을 도성 밖으로 옮겼고 그 길목에 있던 신당동 근처에 망자의 넋을 기리기 위한 무당집들이 하나둘씩 늘어났다. 최근 신당동은 '힙'당동이라고 불릴 만큼 주목받고 있다. 서울중앙시장 내에 있는 맛집들이 유튜브를 통해 소개되어 유명해졌고 시장 주변 싸전 거리에는 특색있는 가게들이 생겨나면서 신당역 주변을 찾는 사람들이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 '싸전'이란 쌀과 곡식을 파는 가게들을 일컫는 말로 쌀 창고를 리모델링한 카페, 레스토랑, 편집숍, ..

〔hip〕 서울의 힙한 감성 골목 10

〔hip〕 서울의 힙한 감성 골목 10(visitseoul.net)  골목에 서린 트랜디한 감성거창한 준비가 필요하지 않은 여행이다. 편안한 옷차림으로 가볍게 걸치고 감각적인 일상이 어귀마다 서려 있는 골목 산책을 나서자. 한적하지만 볼거리 가득한 서울의 ‘힙’한 감성 골목 10곳을 소개한다.  # 필동 스트리트뮤지엄 골목길에서 만난 미술관 ‘뮤지엄’이라면 우아한 옷차림, 격식 있는 행동이 가장 먼저 떠오른다. 흰색 벽면에는 평생 한 번은 볼까 싶은 화려한 작품이 걸려있을 것만 같다. 충무로 필동 어느 골목에서 만난 스트리트뮤지엄을 둘러보고 편견이 깨져버렸다. 필동 스트리트뮤지엄은 비영리 전시공간으로서 중구 필동을 시작으로 남산골 한옥마을 일대 전반을 문화 공간으로 조성했다. 우아한 건물은 없지만 화려한..

〔hip〕 종로 3가역 4번출구 포장마차 거리

〔hip〕 종로 3가역 4번출구 포장마차 거리(chosun.com) “종로 3가 4번 출구로 와.”지난 23일 친구에게 연락이 왔습니다. ‘무슨 파티를 종로 3가에서 한다는 거야?’ 불신 가득한 마음으로 도착한 종로 3가 4번 출구에 도착했습니다. 탑골공원과 낙원악기 상가가 있는 곳. ‘여긴 어르신들이 가시는 곳 아닌가? 밤에는 LGBT(레즈비언·게이·양성애자·트랜스젠더)들의 마음의 안식처로 알고 있는데’ 그런 편견은 도착과 함께 산산조각이 났습니다. 종로 3가 4번 출구를 중심으로 ‘노가리마켓’, ‘파전집’ 등의 가게들이 펼쳐집니다. ‘종로 3가 포장마차’ 거리라고도, ‘종로 3가 야장 거리’라고도 부르는 곳입니다. 여기에 서울 시내 멋지고 힙한 사람들은 다 앉아서 소주 한 잔에 노가리 한 점을 먹고 ..

〔hip〕 낮에는 인쇄소, 밤에는 '힙지로' 반전 매력의 골목길

낮에는 인쇄소, 밤에는 '힙지로' 반전 매력의 골목길(seoul.go.kr)인쇄소, 공구상 등의 골목이 젊은이들의 성지가 됐다. 망리단길, 용리단길 등의 명맥을 잇고 있는 힙지로 얘기다. 아들에게 요즘 친구들이 많이 찾는 곳을 물으니 ‘힙지로’가 대세라고 했다. 사실 힙지로가 정확히 어디를 말하는지도 몰랐다. 포털에 힙지로를 찾아보니 골뱅이 거리로 유명한 을지로3가다. 활력이 넘치는 핫 플레이스, 힙지로를 찾아나섰다. ‘을지로 노가리 골목’을 나와 골뱅이 거리와 힙지로로 향하는 횡단보도 ⓒ박은영 을지로3가의 ‘힙지로’는 ‘노가리 골목’으로도 통했다. 그곳엔 아는 사람은 다 안다는 ‘만선호프’가 위치하고 있었다. 도심의 어두운 골목을 환하게 비추는 등은 축제 분위기를 연출했다. 하지만, 기대에 비해 사람들..

〔hip〕 전통문화가 힙하다! '힙트레디션' 열풍

〔hip〕 전통문화가 힙하다! '힙트레디션' 열풍(iconsumer.or.kr) '힙트레디션'(Hip tradition) 최근 젊은 층 사이에서는 어느 때보다 우리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요즘 MZ세대는 궁궐 문화 체험을 하기 위해 티켓팅을 하고 핫플레이스로 떠오른 전통시장을 방문한다. 또한 약과나 개성주악 같은 우리의 전통 먹거리를 디저트로 즐겨 먹고, 전통 문화재 굿즈를 구매해 소장하기도 한다. 이러한 현상으로 인해 힙트레디션이라는 신조어까지 생겨났다. '힙트레디션'이란 트렌디하고 개성이 강하다는 의미의 '힙(hip)'과 전통을 의미하는 '트레디션(tradition)'이 합쳐진 신조어로 전통문화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것을 젊은 세대가 즐기고 소비하는 트렌드를 뜻한다. 추억과 향수를 자극하는 ..

〔hip〕 힙하다

〔hip〕 힙하다(hankookilbo.com) @‘힙하다’는 영어 hip에 한국어 ‘-하다’를 붙여서 만든 말이다.  hip은 일차적으로 허리와 다리가 만나는 신체 부분을 가리키지만, 형용사로서 ‘최신 유행이나 세상 물정에 밝은, 잘 알고 있는, 통달한’이라는 뜻을 갖는다. 이런 의미로서는 1904년부터 쓰이기 시작했다. 강남의 귤이 강북에서는 탱자가 되듯이, 힙하다는 말은 트렌디하다는 말과 비교해서 한국에서는 영어권에서보다 상당히 더 큰 문화적 차별성을 갖는다. 이제 누구나 다 쉽고 편하고 싸게 트렌디한 것을 지향하고 성취할 수 있는 상황에서, 다른 사람들보다 더 빨리 좀 더 새롭거나 특이한 것, 혹은 남다른 것을 찾아서 지향하는 스타일을 가리켜서 힙하다고 한다.  힙하다는 것은 단순히 트렌디한 것보..

★을지다방 / 1985, 쌍화차가 유명한 BTS 성지

★을지다방 / 1985 • 개점 : 1985년 을지다방도 1985년에 문을 열었다고 합니다. 공구 가게 간판들 사이에서 빨간 글씨의 다방 간판은 존재감을 뽐냈었습니다. 아마도 처음에는 을지로와 청계천 일대의 공구 상가에서 일하는 분들이 주로 찾았을 겁니다. 그래서 한때 오전 이른 시각에 라면을 팔았었다고 하네요. 을지다방은 힙한 장소로 알려졌었습니다. BTS가 이곳을 방문한 것이 알려진 후부터입니다. 그래서 다방에 들어서면 BTS가 이곳에서 찍은 사진들과 굿즈들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일까요. 많은 팬이 방문했었는데 외국인들도 많이 찾았다고 합니다. 그 행렬에 저도 동참했었고요. 2021년 7월 당시 을지면옥과 을지다방 간판. 두 가게는 공구 가게들이 입주한 건물에서 영업했다. 사진=강대호 하지만 을..

F&B Service/@Cafe 2024.06.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