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e커머스 시장 현황 분석 (’18~’23년) 한국경제인협회 (fki.or.kr) 최근 5년, 중국 e커머스 빅3社 41% 급성장... 세계 평균(14.6%)의 2.8배* 중국 e커머스 빅3社 매출액 증가율(’18~’23년) : 징동 18%, 알리 26%, 핀둬둬(테무 모기업) 79% - 글로벌 e커머스 시장 ’18년 이후 5년 만에 두 배 성장(’18년 2.9→’23년 5.8조달러)- 중국 빅3社 글로벌 2~4위 포진(’23년 기준) * 글로벌 e커머스 빅5社 : ①아마존(美) ②징동닷컴(中) ③알리바바(中) ④핀둬둬(中) ⑤쿠팡(韓) - 한국 對중국 플랫폼 구매 지난해 121% 급증, 사상(통계집계 후) 처음 미국 추월- 한국 해외전자상거래 ’21년 적자전환(구매>판매) 이후 적자 폭 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