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7/10 8

⊙년도별 장마일수 및 강수량

년도별 장마일수 및 강수량(kma.go.kr) 장마는 우리나라 6월 하순부터 7월 하순까지 계속해서 많이 내리는 비로 기상학적으로는 장마전선의 영향을 받아 비가 오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 '지역/지점'의 '지역'은 전국 및 광역 단위의 평균 제공(1973년~)- 전국 및 광역별 평균 산출에 사용되는 지점은 62개 지점이며 제주도 4개 지점은 제주지역 산출에만 사용됩니다.

〔도깨비 장마〕 밤에 쏟아지고 낮엔 잠잠…

〔도깨비 장마〕 밤에 쏟아지고 낮엔 잠잠…(yeongnam.com) 이번 장마 밤에 비 집중적으로 내리는 '야행성 폭우'야행성 폭우 원인은 '하층 제트' 때문전문가 "지구 온난화로 앞으로 더 심해질 것" 예측 올 장마는 밤에 폭우가 쏟아지고 아침에 잦아드는 '야행성 폭우'라는 특징을 보인다. 야행성 폭우 현상은 '하층 제트'로 인해 발생한다. 하층 제트는 남쪽에서 많은 수증기를 가진 따뜻한 공기가 북쪽으로 이동하는 공기의 흐름을 말한다. 낮에는 지상에서 올라오는 난류가 하층 제트의 내륙 도달을 막지만, 밤에는 지상 기온이 내려가며 난류가 약해져 하층 제트가 내륙으로 빠르게 이동한다. 이때 다량의 수증기를 품은 하층 제트가 지나가면서 비구름대를 형성해 비가 내린다.  지난 8일에서 9일로 넘어가는 밤에도 ..

〔도깨비 장마〕 변덕스런 날씨에 ‘우양산’ 인기

〔도깨비 장마〕 변덕스런 날씨에 ‘우양산’ 인기(cctimes.kr) 온라인 쇼핑몰 G마켓 판매량 전달比 8배 ↑  본격적인 장마철에 접어든 가운데 올해는 갑작스럽게 많은 비가 쏟아지다 언제 그랬냐는 듯이 쨍한 폭염이 나타나는 변덕스러운 날씨가 이어지면서 우산과 양산을 겸해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온라인 쇼핑몰 G마켓은 최근 일주일간(7월 3~9일) 장마 관련 용품 판매 추이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1일 밝혔다. 이 기간 우산과 양산 전체 판매량은 전월 같은 기간보다 3배 정도 증가했지만, 우양산 판매량은 8배 가까이 늘었다. 우양산은 평소에는 양산처럼 자외선 차단용으로 사용하다 비가 내리면 우산으로도 사용할 수 있는 제품으로, 비가 오락가락하는 날씨 때문에 찾는 손길이 늘..

〔도깨비 장마〕 우생마사(牛生馬死)

〔도깨비 장마〕 우생마사(牛生馬死)(joongang.co.kr) 6월 24일 시작한 장마가 중부 지방 기준으로 내일(12일)로 50일째다. 이번 주말까지 이어진다고 한다. 역대 최장기간인 2013년의 49일(6월 17일~8월 4일)을 넘어선다. 장마 속 폭우로 지난 주말 섬진강 일부 지점에서 물이 넘쳤다. 강줄기 따라 이틀간 500mm 가까이 폭우가 쏟아졌다. 전남 구례와 경남 하동이 침수 피해가 컸다. 주민들은 이렇다 할 짐도 챙기지 못한 채 서둘러 몸만 빠져나왔다.  물에 잠긴 마을과 논밭에서 가축과 야생동물이 발버둥 쳤다. 헤엄치거나 떠내려가는 장면이 TV 뉴스 속보에 속속 등장했다. 들이쳤던 물이 빠진 뒤 촬영된 사진 두 장에 눈길이 멈춰섰다. 한 장은 전남 구례 사성암 대웅전 앞에서 풀을 뜯는 ..

〔도깨비 장마〕 속 빈 복숭아, 썩은 토마토…

〔도깨비 장마〕 속 빈 복숭아, 썩은 토마토… (seoul.co.kr) 농부의 땀까지 삼킨 ‘도깨비 장마’불규칙적 집중호우에 농가 시름“비닐하우스 다 잠겨 올 농사 망쳐”짧은 시간 폭우… 농촌에 더 가혹농진청 “3일 내 배수 안 되면 썩어”낮엔 흐리고 밤엔 비 ‘일조량’ 부족수확량 감소… 결국 물가 상승으로 “건질 수 있는 게 하나도 없어요”전북 익산시 망성면에서 토마토 농사를 짓는 왕봉수씨가 9일 폭우로 물에 잠겨 썩어 가는 토마토를 걱정스러운 눈으로 살펴보고 있다.  “올해 농사도 망쳤네요. 지난해엔 수해와 냉해로 토마토 절반을 갈아엎었는데, 이번 폭우로 비닐하우스가 다 잠겼습니다. 건질 수 있는 게 없어요.” 12년째 전북 익산에서 토마토 농사를 짓는 왕봉수(63)씨는 9일 물에 잠긴 비닐하우스를 ..

〔도깨비 장마〕 우리가 알던 장마 아니다…갑자기 폭우

〔도깨비 장마〕 우리가 알던 장마 아니다…갑자기 폭우(joongang.co.kr) 기상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최근 장마가 점점 과거의 공식을 벗어나고 있다는 의견이 나온다.  장마는 남쪽의 북태평양기단과 북쪽의 오호츠크해기단이 만나는 자리에 형성된 정체전선이 제주도를 시작으로 남부와 중부 지역을 오르내리며 일정 기간 비를 뿌리는 현상이다.  하지만, 최근 들어 장맛비가 정체전선보다는 저기압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정체전선 부근 저기압의 발달 정도에 따라 갑자기 폭우가 쏟아지는 현상이 자주 나타나고 있다는 것이다.   ◇공식 깨지며 생긴 ‘도깨비 장마’ 이런 특징이 최근 3년 사이 강하게 나타나면서 ‘도깨비 장마’라는 말이 생겼다. 좀처럼 종잡을 수 없이 갑자기 강한 비를 쏟아낸다는 의..

〔도깨비 장마〕 `스콜성 물폭탄` 지구온난화·엘니뇨 때문

〔도깨비 장마〕 `스콜성 물폭탄` 지구온난화·엘니뇨 때문(kookje.co.kr) 가랑비 내린다 했는데 장대비수증기 다량 공급 해안가 집중기상청도 국지성 예보 어려움  지난 7일 310㎜에 이어 16일 266.5㎜의 폭우가 부산 남구 대연동과 해운대 등 해안가에 쏟아지는 등 이번 장마가 '국지성 집중 호우'의 전형을 보여주고 있다. 이 같은 현상의 원인으로 기후변화에 따른 엘니뇨 현상, 기온 상승, 해수면 온도 상승 등이 지목되고 있다. 부산지방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중구 대청동 266.5㎜ ▷남구 대연동 282.5㎜ ▷해운대 260.5㎜ ▷수영만 235㎜ 등 해안가는 250㎜ 이상의 '물폭탄'이 쏟아졌다. 하지만 이번에도 동래구와 금정구, 북구 등 내륙지역은 185~199㎜의 비가 내려 해안가와 150..

★갤럭시Z 플립6·폴드6

★갤럭시Z 플립6·폴드6 한국시간 2024년 7월 10일 밤 10시, 정식 공개더 얇고, 더 가벼워진 ‘갤럭시Z 폴드6’배터리 용량, 접는 부위 개선 ‘갤럭시Z 플립6’갤럭시 링·갤럭시 버즈3·갤럭시 워치7 등 출격 대기   “전 세계 IT 이목 파리로” 삼성 새 폴더블폰 공개(heraldcorp.com) 삼성전자 새 폴더블폰 ‘갤럭시Z 플립6·폴드6’가 마침내 베일을 벗는다. 삼성전자는 올해는 처음으로 프랑스 파리에서 신작 공개 행사를 개최, 파리 올림픽의 열기를 신작 판매로까지 이어간다는 목표다. 갤럭시Z 폴드6는 더 얇고, 더 가벼워진다. 갤럭시Z 플립6는 배터리 용량, 접는 부위 등이 개선된다. 그동안 이용자들이 아쉬움을 표했던 부분을 대폭 손질하면서 완성도를 끌어 올린다. 정식 출시 전부터 전 ..